상세정보
완벽하지 않아서 행복한 스웨덴 육아
미리보기

완벽하지 않아서 행복한 스웨덴 육아

저자
홍민정 저
출판사
미래의창
출판일
2018-03-29
등록일
2019-12-24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57MB
공급사
YES24
지원기기
PC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한국 엄마가 만난 진짜 스웨덴 육아.
“조금 틀려도, 조금 느려도, 조금 달라도 괜찮아.”


유모차를 끌며 한 손에 카페라테를 든 라테파파, 북유럽의 자상한 스칸디대디, 친구 같은 프랜디… 미디어를 통해 본 스웨덴은 육아 지옥에 시달리고 있는 한국 부모들에게 너무나 이상적인 곳으로 들린다. 스웨덴이나 북유럽의 육아와 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아지고 있지만 과연 이것이 그들의 실제 모습일까? 북유럽 환경이 좋다고 해서 모두 이민을 갈 수는 없는 노릇이다. 북유럽 교육이 좋다고 해서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모두 내 힘으로 바꿀 수도 없다.

여기 일과 육아로 정신없는 하루하루를 보내다 남편을 따라 갑작스럽게 스톡홀름으로 떠나게 된 한 워킹맘이 있다. 아이 둘을 둘러업고 부랴부랴 몸을 실은 비행기 안에서 그녀는 하얀 벽 인테리어 집, 은은한 조명 아래 육아를 하는 세련된 북유럽 스타일 엄마를 기대했다. 하지만 스웨덴의 현실은 상상하는 육아 천국과는 거리가 있었다. 아이들은 땅바닥을 기어다니며 모래를 입에 집어넣었고 비를 흠뻑 맞으며 밖에서 놀았다. 두 다리가 가장 좋은 교통수단이었고 요리, 빨래, 분리수거, 택배 뭐 하나 편한 집안일이 없었다. 또, 병원 한번 가기는 어찌나 힘들던지!

일 년의 절반이나 되는 춥고 어두운 북유럽 겨울을 보내고 나니 왜 스웨덴이 전 세계에서 살기 좋은 나라로 꼽히는지 이유가 궁금해졌다. 주변을 둘러보니 스웨덴 아빠들은 여유 있어 보이고 엄마들은 건강해 보인다. 무엇보다 아이들은 즐겁고 자유롭다. 스웨덴 육아를 경험하며 무엇이 진짜 스웨덴 부모와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찾기 시작했다.

QUICKSERVICE

TOP